story of smileserv

iwin Story v Story

스마일서브의 3대 서버 라인업 ‘맥스, 그린, ARM PoE’

1
Arm cluster : ARM CPU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하여 만든 플랫폼 (시도는 좋았으나 폭 망했음)

스마일서브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입니다. 오늘날 클라우드 사업자는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역량을 최우선 경쟁력으로 따집니다. 다음으로 자사 데이터센터의 차별화된 운영, 관리,보안, 에너지 효율 전략을 반영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개발 능력을 중요 경쟁력으로 봅니다.

범용 서버와 클라우드 서비스 최적화 서버의 차이

스마일서브는 세 가지 서버 제품군을 갖추고 있습니다. 각각의 서버 제품은 클라우드 서비스 특징에 맞춰 설계됩니다. 상용 서버 제품은 ‘범용’ 장비입니다. 기업 전산실 환경에서 성능, 확장성등 목적에 맞게 범용으로 쓰기 좋게 설계됩니다. 범용 서버는 특정 조건 위주로 성능을 봅니다. 가령 윈도우와 오라클 조합 등 기업에서 쓰는 유명 애플리케이션을 놓고 벤치마크를 합니다. 서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스택 모두를 조건으로 놓고 성능, 안정성, 에너지 효율을 따질 수는 없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어떤 소프트웨어 스택이 올려질지 모르기 때문에 범용적인 특징을 띄게 설계되고, 제조됩니다.
반면에 클라우드 사업자의 서버는 특정 목적에 최적화된 설계를 따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딱 맞는 맞춤형 서버를 써야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제성을 고객에게 약속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 가치는 무엇인지? 서비스 기획과 장비 설계는 맞닿아 있습니다. 즉, 서비스에 맞는 소프트웨어 스택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조합을 찾습니다. 클라우드 사업자가 개방형 표준 기술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자사 서비스와 데이터센터 조건에 딱 맞는 서버를 직접 설계하는 이유입 니다. 스마일서브가 만든 서버는 서비스에 맞는 사양을 갖추고 있고, 데이터센터 공조 시설에 맞게 시스템 내 공기 흐름을 만들기 위해 내부에 공기 흐름 길을 잡아 주는 가이드가 설치됩니다. 또한,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데이터센터 서버의 특징 상 신속하고, 효율적인 부품 교체나 점검에 유리하게 만들어집니다.

2

스마일서브의 주요 서버 라인업 ‘Made by Smile’

스마일서브의 서버 제품군은 맥스 코어 서버, 그린 서버, ARM PoE 서버로 나눌 수 있습니다.먼저 맥스 코어는 가상 서버 서비스를 위해 개발된 제품입니다. 인텔 제온 E5와 AMD 옵테론장착 모델로 나뉩니다. 두 모델 모두 SSD를 저장 장치로 씁니 다. 가상 서버 서비스 중 업계 최초로 SSD를 적용해 서버 프로세서의 성능을 까먹는 병목 구간인 디스크 입출력 부문의 성능 이슈를 해결한 제품입니다. SSD의 속도를 맛본 고객은 다시는 하드디스크 기반 서비스로 못 돌아갑니다.

3

다음으로 그린 서버는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목표로 개발된 제품으로 인텔 하스웰과 아바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고객이 더 경제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하자는 목표에 맞춰 설계되었습니다. 하프원유(Half 1U) 크기로 스마일서브 데이터센터의 랙에 80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전력 소요량은 10암페어 정도입니다. 랙 집적도부터 전기 요금까지 어떤 업체로 따라올 수 없는 상면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서버입니다. 단, 성능은 양보하지 않기 위해 이 제 품 역시 SSD를 스토리지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맥스 코어와 그린 서버는 스마일서브 클라우드 서비스를 움직이는 주력 제품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ARM PoE 서버는 ‘세계 최초’란 수식어가 붙는 제품입니다. ARM 프로세서를 장착한 손바닥만 한보드로 만든 서버입니다. 이 서버는 전원공급장치를 따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더넷 케이블로 DC전기를 공급받는 PoE 기술을 서버에 접목해 전력 소비를 더 줄이고, 더 작은 공간에 더 많은 서버를 집적했습니다. 표준 랙 기준으로 180대의 서버를 넣을 수 있으며, 720코어를 집적한 상태에서 소비 전력은 6암페어 이하입니다. ARM 서버는 위에 올릴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제약적이란 이유로 높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큰 활약을 못 했습니다. 하지만 스마일서브는 미래 가능성을 보고 세계 최초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최근 구글이 ARM 프로세서 기반 장비를 자사 데이터센터에 들이기로 했는데, 앞으로 더 많은 곳에서 ARM 서버가 활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