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of smileserv

iwin Story v Story

iwinv 국제망 속도 그리고 해외 서비스 운영 tip

스크린샷, 2018-01-02 17:52:57

뼛속까지 메이드인 코리아 iwinv는 사용자께 더욱 쾌적한 체금 효율을 제공하기 위해 국내/국제 운영 및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장애로 속도가 느려지거나 혹은 접속이 원할하지 않는 문제가 최근 보고 되면서, 해당 사인을 접수받아 내부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1. 쾌적한 속도 구현
     2. 스트레스 원인 제거
     3. 궁금증 해소

의 3가지에 포인트를 주고
"해외 서비스가 느릴때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 드리고자 본 글을 "전격" 공개합니다.


● iwinv 국제 회선은 이렇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회선 퀄리티! 그만큼 중요하기에 스마일서브는
오랜 노하우 + 속도 저하 없는 설계
를 아낌없이 반영해 효율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자체 보유하고 있는 가산 IDC에,
국내 회선 40Gbit/sec + 국제 회선을 20Gbit/sec를 LG UPLUS 국제 ix에 20Gbit/sec (2중 링구성 ACTIV + ACTIV) 구성으로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는 통신사 IDC이자 업계 표준으로 언급하는 KIDC(KIDC.NET)와 동일한 구성이자, 해외 접속 퍼포먼스 또는 동급 수준을 상회하는 우수한 퍼포먼스를 발휘합니다.

KT IDC 서비스 이용약관 참조

▲ KT IDC 서비스 이용약관 '제 31조 ①, ②항' 3% 또는 총 트래픽 20M를 초과 하는 경우 QOS 조항 참조


하지만, 스마일서브는 여기에서 만족할 수 없었고,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자 고민했습니다.
기왕 속도에 심혈을 기울이는 김에, 더욱 화끈하게 하고자 제한을 '확' 풀었습니다.

① 데이터센터 이용 약관에 계약액 대비 3% QOS 조항이 걸려 있는 여타 IDC와 다릅니다.
임차 방식으로 운영되는 국내 대부분 호스팅 회사 대비 스마일서브 만의 경쟁 요소입니다.
iwinv는 국제 회선에 별도의 QOS를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쾌적한 접속 속도를 기대해도 좋습니다.

동시에 3가지 강점을 더 지니고 있습니다.

     ▲ 국제 회선도 각 IP별로 세부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 개별 IP에 MRTG(Multi Router Traffic Grapher)를 제공할 수 있으며

     ▲ 국제 회선임에도 종량 과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 QOS가 필요햇!"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께서 '정' 희망하신다면 양보 해 드릴 수 있으나,
그게 아니라면 국제 회선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QOS 적용은 남의 일입니다.

② 실제 CLOUDV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전체 고객의 5% 정도는 유료 국제 회선 요금 사용자이며
현재 회선 속도에 만족하신다는 의견을 남겨주신 바있습니다.


● 그런데 왜! iwinv 국제 회선의 체감 성능이 느릴까요?

"국제망은 '통신사 별 궁합'에 영향받습니다."
한마디로 친한 통신사만 빠릅니다.

국제 회선은 대한민국 내부에 상호 연결된 로컬 망이 아닙니다.
절대 100% 쾌적한 접속 속도 보장이 불가능한 구조이기에 품질 편차가 필연적입니다.
심지어 ▲국가별▲통신사별로 들쑥날쑥 천차만별 입니다.

이해를 돕고자 좀 더 예를 들겠습니다.

중국 연길에 위치한 스마일서브 R&D 센터는 여기에 대비해 나름 자구책을 세웠습니다.
국제망 장애가 언제 어떻게 발생할 지 예상할 수 없기에

두가지 인터넷 회선 (메인 차이나 유니콤-2위 사업자, 차이나 텔레콤-1위 사업자)를 임차하여 사용합니다.
1회선이면 충분한데 굳이 2회선을 사용한 이유가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배경은 이와 같습니다.

◆ 연통은 엘지망(과거 데이콤망 한국 2위 사업자)과 접속 효율이 우수하며,
     주로 중국 북부에서 한국쪽으로 속도가 잘 나옵니다.

◆ 전신 차이나 텔레콤은 코리아 텔레콤 한국 통신과 좋은 접속 속도를 보이고
     양쯔강 이남지역에서 접속 효율이 잘 나옵니다.

◆ 우리 회사 메인 회선에서는 당연히 우리 데이터센터로의 접속 속도가 더욱 쾌적하게 나옵니다.

이를 종합해 설명을 하자면 사용자께서 중국 비즈니스가 핵심이며 서버는 kidc에 둔다면 중국 사무실은 중국 연통-차아니 유니콤 회선을 계약 하는게 유리합니다. 만일 KTIDC에 서버가 있다면 차이나 텔레콤 회선을 신청 하는게 좀 더 좋은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회선에 따른 접속 효율을 최대한 균등하게 유지하며 동시에 사용자께 편차 없는 서비스를 제시하기 위한 고육지책입니다.


● 그렇다면 전세계 인터넷망의 중심 축인 미국은 무조건 빠를까요?

결과부터 알려드린다면 NO!

덩어리가 넓은 미국은 한국보다 더 다양한 통신 사업자가 존재하며,
마찬가지로 통신사별 궁합도 천차만별 입니다.

대한민국은 그나마 통신사 세개면 모든게 해결 되지만 미국은 더 많은 수의 통신사가 혼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며, 동시에 연동하고 있는 국제망도 다르기에 궁합 또한 더욱 복잡합니다.

◆ 지역에 따라 접속한 통신사에 따라 발생하는 접속 편차가 문제입니다.
고로 회사 별로 다양한 접속 속도가 나오는 것은 기술 특성이며 현실적인 한계입니다.
예컨대 최근 커뮤니티에서 "iwinv해외 접속 속도가 느리다"는 지적이 나온 것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해당 사용자께서 접속 하는 회선과 해외 전용망의 궁합이 좋지 않은 경우"로 파악됩니다. 단지 iwinv만을 콕 찝어 해외 속도가 느리다. 라고 강조한 것은 일반화의 오류 입니다.

◆ 미국쪽 국제 회선 궁합은 KT>LG>SK 순으로 효율이 좋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미국에서 스마일서브 iwinv로 접속할 경우 국내 IDC의 중간 수준 정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 해외 접속 속도 클레임의 20% 정도는 궁합 문제 입니다.
이는 IDC-Smile 제 2센터(분당KT) 국제 회선 사용자 중 10% 정도 접속 지연 클레임이 발생하는 것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며, 서버호스팅 사용자라면 서버를 SMILE IDC (가산 1센터 분당 2센터)로 옮겨 속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단, 클라우드 서비스는 불가능하기에 해외 서비스가 첫 번째 관건이라면 접속 궁합이 유연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옮겨 타는 것이 유일합니다.

 

국제망 속도 tip
● “iwinv가 아마존 한국 팜 보다 해외에서 접속 속도가 느리던데요 ?” WHY?
     “해외 서비스를 좀 더 쾌적하게 접속하는 TIP”


TCP 프로토콜 접속 속성을 이해 하면 해외 서비스를 설계시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TCP 프로토콜과 해외 접속에 대해서 쓴 하우투아이디씨 블로그 글입니다.
[블로그 바로가기]


"해외 API를 사용 하는데 iwinv 서비스를 못쓰겠다"면 참고 하세요.
iwinv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해외 접속이 느리다고 하소연하는 분의 상당수가 해당 합니다.

"해외 API 호출과 다운로드 사용은 우리 IDC의 국제 회선과 하등 관계가 없습니다."

상당수 외부 API는 브라우저에서 호출하고 내려받아 가동되는 구조로 컴퓨터의 네트워크의 접속 속도 저하를 원인으로 지목하는 것이 옳습닌다. 특히 대한민국 개인 가입자단의 국제 회선속도는 동영상과 P2P로 인해 국제 회선이 24시간 재밍 상태이기 때문에 브라우저 접속 자체가 매우 악조건입니다.

이 경우 기업용 인터넷전용망을 통하면 아주 쾌적한 API 접속 호출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태생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국내 통신사 대부분이 기업용과 IDC를 위하여 국제 접속 회선을 접속 회선과 분리하여 운영하고, 심지어 영업 조직도 별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 API를 좀 더 원할하게 호출하는 방법은 없나요?
해외서비스가 조건이라면 "API를 글로벌CDN에 태워서 배포하는 회사의 것을 이용하세요."

예1) 구글 API, 구글 폰트, 해외 API를 사용 하면 만리장성 firewall과 네트워크재밍으로 인해 중국에서 접속이 거의 이뤄지지 않습니다.
       드물게 REQUEST TIME OUT 이후에 접속이 가능 합니다.

예2)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 떄 일부 API 특성으로 동남아와 중국은 서비스를 포기 하는게 좋을 정도로 속도 저하기 심각합니다.

예3) 구글 API가 국내에서 다른 API에 비해서 좋은 속도가 나오는 이유는 국내와 일본의 캐시팜에서 API를 호출하기 때문입니다.

     ▲ 국내에서 접속 속도가 떨어지는 API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한국 내 서버에 캐시 서버 세팅을 고려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API 가 글로벌CDN을 사용하여 배포하지 않는다면

- 개발 회사중 대형 회사가 아니면 글러벌 cdn을 이용하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 나만의 캐시서버를 구축하여 접속 브라우저가 캐시서버로 접속하여 호출, 속도 개선을 꾀할 수 있습니다.

미리 다운받은 API를 메모리에 적제하고 다음 접속자에게 적제된 다운로드한 내용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스마일서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가운데 가장 저렴한 iwinv 서버 한대를 이용한다면 API를 배포할 캐시 서버 구축은 큰 비용 없이 세팅 가능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캐시서버는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구축 방법은 이와 같습니다.

[캐시서버 바로가기]

[설치방법 보기]


접속 궁합을 맞춰 해외 서비스를 원할히 하는 방법은?
꼭 우리 서비스만 권하지 않습니다. 궁합 잘맞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르시면 됩니다.

방법1) 이미지와 동영상 , API등 파일사이즈가 큰 경우 글로벌 CDN 통해 배포 추천
    서버는 한국에 두고 큰 파일들만 CDN을 이용하여 배포하는 방법입니다.

방법2) 글로벌 CDN 구축비용이 부담된다면 미국 내 캐시 서버를 사용 권장.
    아시아 접속 속도는 평균이나 서비스 대상이 전세계라면 좀 더 쾌적한 서비스가 가능 합니다.

방법3) 스마일서브 CLOUD V 미국 캐시 서버를 이용 하시면 됩니다. [상품 바로가기]


유독 장애 ‘몸살’ 클라우드 플레어 개선안은?

클라우드 플레어의 대표적인 서비스 중 하나는 ddos프록시 서비스 입니다.

- 국내에 서비스 되는 국제망 정책은 해외로 out bound ddos 공격양이 많지 않으면 무시하나, 용량이 초과되어 국제 회선 운영에 장애가 될 정도라면
    공격 목표 ip 에 대해서 null 0 라우팅 처리합니다.
"한마디로 공격 받는 서버로 가는 모든 트래픽을 죽여 망의 쾌적한 접속을 유지"

그리고 공격 빈도가 많이 나오는 라우팅블럭은 아예 블럭 전체를 우회 시켜 QOS 적용
“즉 정상적인 서비스라면 해외망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KT와 SK는 속도가 잘나와요?" 잡음이 나오는 이유는?

대략 2년전 “클라우드 플레어는 한국 KT하고 SK에 망연동 비용을 낸다” 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당연히 해당 망을 사용해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으니 접속 궁합이 유리합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은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더 보기]

스크린샷, 2018-01-02 17:52:57

 




● 유독 느려터진 우분투 업데이트,“현기증 나서 더는 기다리기 싫다.”
      더 빠른 업데이트, iwinv 서버 yum update 사용 권고


기능 및 성능개선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업데이트, 하지만 유독 우분투 사용자께서 느려터짐을 호소합니다.
이는 센트 운영체제가 페스트 업데이트 지원으로 업데이트 속도 에유리한 서버를 찾는 반면
우분투는 그런 기능이 없기에 국내서버 해외서버 가리지 않고 랜덤하게 접속이 이뤄집니다.

그나마 일본 미국등 속도 잘나오는 지역으로 접속이 이뤄지면 다행이나,
유럽 심지어 남미로 접속하면 그 속도는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최악입니다.

- 신규 배포되는 우분투 이미지는 다음 카카오 업데이트 서버를 이용 하도록 배포 되고 있습니다.

- 속도가 안나오는 서버는 yum 업데이트 서버를 국내로 고정해 주세요.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는 대부분 로컬 회선 회사와 연동되어 있으며, 아마존은 독자적으로 국제 회선을 임차 해서 사용하는 다국적 기업인 관계로 속도 면에서 유리합니다. 실제 테스트에서도 다양한 트래픽이 섞여 오가는 통신사 국제 회선에 비해서 훨씬 우위에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와 공지 하겠습니다.)

iwinv가 추구하는 가치는 '모든 사용자께 만족스러운 해외망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일부 서비스 특성상 이를 만족스럽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앞으로 스마일서브는 엘지와 국제 회선 계약을 유지할 것이며, 향후 타 국제 망 연동 계약을 추가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