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빠르게 발전하는 정보 기술은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메일이나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수령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거나 추가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매일 사용하는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정보를 수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가 카카오톡을 활용한 ‘알림톡' 서비스입니다. 알림톡은 기업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하여 주문/예약/결제/배송 등의 정보를 고객에게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글에서는 알림톡으로 어떤 것을 보낼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내용을 담으면 될까?
우선 우리는 알림톡이 ‘정보성 메시지'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는 내용은 수신자에게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정보여야 하므로 메시지의 일부 또는 전부에 광고성 메시지를 포함하면 안됩니다. 또한 알림톡은 템플릿으로 정형화할 수 있는 정보성 내용에 한합니다. 특정 조건일 때 특정 내용으로 발송되는 메시지만 발송 가능하며, 전송자의 필요 여부에 따라 발송하는 공지사항 등은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습니다.
쉽게 정리하면 알림톡 발송 가능 여부는 화이트리스트 정책을 따릅니다. 발송이 가능한 경우를 제외하면 모두 불가능하며, 화이트리스트에는 없지만 위에 언급한 기준에 부합할 경우 내부 검토를 거쳐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화이트리스트에 어떤 것이 포함되는지 간단한 예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알림톡 화이트리스트
회원가입
* 회원 가입 안내
* 회원 가입시, 회원이 받게되는 혜택 등의 안내
주문/배송
* 주문/예약 결과 확인, 계좌 등 추가 정보 안내, 입금 확인 등
* 주문 상품에 대한 구매 확정 요청
* 재화, 서비스 등 결제 후 타인에게 전송하는 경우
* 우편, 택배 배송 현황 메시지
예약/신청
* 홈쇼핑 방송 예약, 게임 사전예약 등 예약 완료 및 방송/출시 시 안내하는 경우
* 대리운전 서비스의 배차완료, 기사도착, 운행종료 메시지
* 견적 요청 고객에게 조건에 부합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상품 예약 후 예약 시간 전 리마인드 알림을 제공하는 경우
*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신청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구매완료/만족도 조사
* 구매완료 상품에 대한 사용법 안내
* 서비스, 상품 구매 후 사용 기간에 대한 리마인드 알림을 제공하는 경우
* 서비스, 상품 구매 후 만족도 조사 참여 안내
쿠폰/포인트/마일리지
* 실시간 포인트 적립 안내
* 수신자가 응모한 이벤트 당첨 경품 안내
* 포인트 지급에 동의한 회원에게 지급하는 포인트 적립 및 소멸 안내
* 숙박시설 등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투숙, 이용 등 기간 내 이용 가능한 쿠폰에 대한 안내
* 포인트 정책 변경 관련 안내
기타
* 고객의 안전 또는 보안 관련 정보이며, 광고성 정보가 없는 경우
* 은행 입금, 출금, 이체, 대출이자, 대출만기 등 금융 관련 정보
* 신용카드 결제 내역, 당월 결제액, 연체 내역
* 정당에서 소속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발송하는 정보
기타 더 다양한 예시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winv 메시지
iwinv 메시지 서비스는 알림톡과 국내외 문자메시지 발송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메시지 통합 서비스입니다.
그룹 관리로 대량 발송과 서로 다른 유형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API 지원으로 원하는 위치에서의 발송과 재판매까지 할 수 있습니다.
iwinv 메시지 서비스는 잔액 부족으로 인한 전송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선납(V-pay)과 카드 자동 충전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용이 간편한 메시지 서비스를 건당 5.3원까지의 금액으로 iwinv에서 저렴하게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