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방송, 교통 카메라, 날씨 카메라, 종교 행사, 스포츠 이벤트, OTT 서비스까지 ‘안 쓰이는 곳이 없는 팔방미인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은 다양한 용도로 쓰입니다. 기업은 용도에 맞춰 직접 구축(On-Premise)과 공용 클라우드 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구축의 경우 월 단위 라이선스와 영구구매 라이선스 중 적합한 것을 고를 수 있습니다. 용도 별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 이용 방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내 방송 및 교육 방송
금융 서비스나 제조처럼 여러 곳에 사업장을 둔 경우 사내 방송을 합니다. 각종 공지나 직무교육뿐 아니라 조직원에 대한 소속감과 동료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데 있어 사내 방송만 한방법도 없습니다. 사내 방송의 경우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 인스턴 스 하나 정도면 충분합니다. 네트워크 인프라 요구 사항도 높지 않습니다. 와우자 서버가 위치한 데이터센터는 10Gbps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됩니다. 이 정도면 대략 1Gbps 속도로 사용자가 접속할 때 동시접속자를 800명까지 받을 수 있습 니다. 라이선스는 일주일에 1회 이상 방송을 한다면 영구 라이선스가 유리합니다. 동시접속자 수가 들쑥날쑥 하고 방송 횟수도 예측하기 어렵다면 월단위 라이선스 계약이 편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 수 제약이 없기 때문입니다.
CCTV, 교통 카메라, 날씨 카메라
아침 방송이나 뉴스를 보면 교통 정보와 전국 날씨 안내를 할 때 여러 현장에 설치된 카메라가 찍은 영상을 보여주죠. 네, 이런 목적으로 여러 곳에 설치한 카메라가 찍은 영상을 처리할 때도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이 쓰입니다. 여러 장치에서 영상 정보를 수집해 처리하는 곳에서는 대략 10~15개의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 인스턴스가 쓰입니다. 이처럼 인스턴스가 10개가 넘을 경우 로드 밸런싱 솔루션으로 부하를 적절히 분산하는 구성을 합니다. 공용망으로 접근할 경우 최대 1천 명이 영상을 실 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촬영한 영상을 되돌려보는 것은 최대 100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시청자와 관제 요원 모두 만족스러운 영상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수치라 볼 수 있습니다.
멋진 기조 연설 생중계
세계적인 기업은 자사의 기술과 비전을 알리기 위해 대형 행사에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대형 행사의 기조 연설은 모두 인터넷으로 생중계됩니다. 미국에서 열리는 행사 기조 연설을 보겠다고 밤잠 설쳐 가며 기다리는 풍경은 이제 낯설지 않습니 다. 전 세계 시청자가 기다리는 기조 연설을 생중계할 경우 2~5개의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 인스턴스가 필요합니다. 인스턴스 당 최대 1만 명의 동시접속자를 처리합니다. 동시접속자 수를 가늠해 인스턴스수를 정하면 됩니다. VOD 형식이라면 사용자 수 제한이 없죠. 세계적인 행사라면 CDN과 로드 밸런싱 솔루션을 적절히 써서 매끄럽게 영상을 스트리밍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종교 강연이나 행사
대규모 종교 집회나 행사를 생중계하는 것은 예전에는 방송사만 가능했습니다. 거대한 중계차를 곳곳에 두고 전문 방송 엔지니어가 분주하게 작업을 해야 가능한 것이 바로 대규모행사 중계입니다. 하지만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을 쓰면 종교 강연이나 행사를 손쉽게 중계할 수 있습니다. 종교 TV에 나오는 방송을 녹화하지 않아도 꼭 듣고 싶은 내용을 놓칠 일 없도록 시청자를 배려할 수 있습니다.
OTT까지 거뜬한 와우자의 힘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은 OTT(Over the Top) 사업자가 비즈니스 용도로 쓸 정도로 강력합니다. 방송을 업으로 삼는 사업자가 인터넷으로 영상을 전달해도 품질 저하 걱정이 없습니다. 15~25개 인스턴스를 쓸 경우 대략 5만 명의 시청자가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지역 TV나 특별한 주제만 다루는 전문 영상 서비스라면 특정 플랫폼에 의지하지 않아도 독자적인 방송 인프라를 갖출 수 있습니다.
본 글에 소개된 구성 예제 및 라이선스 선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wowza.com/pricing/streaming-engine/deployment-examp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