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서브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관제를 수행합니다.
각각의 영역을 구분해 관제하는 것은 분야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총 3회에 걸쳐 스마일서브의 데이터센터 관제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 매니지드 서비스 관제
• 데이터센터 관제
• 클라우드 서비스 관제
스마일서브의 매니지드 서비스는 전담 엔지니어가 제공하는 종합 관리 서비스입니다. 시스템 구축 컨설팅 단계부터 운영까지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서비스 신청 후 시스템 설치를 마친다음 전담 엔지니어는 24시간 365일 고객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 내의 프로세서,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의 배치 현황과 활용 상황을 파악합니다. 이 정보를 참조 해 매니지드 서비스 고객이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의 품질(QoS)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수집된 정보는 장애 처리와 구성 관리에도 활용됩니다.
십수 년 간 다듬은 관제 체계와 관리 도구
스마일서브 매니지드 서비스는 모니터링과 장애 대응을 위해 자동화 수준이 높은 관리 도구를 사용합니다. 서버, 라우터, 스위치, 스토리지 관련 자원 활용 현황은 실시간으로 추적됩니다. 데이터센터 주요 장비의 구성과 설정 정보 역시변경 관리를 위해 수집됩니다. 이들 정보는 단순히 모니터링되고, 수집되는 것이 아니라 전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분석을 통해 가용성, 성능, 용량 관리를 위한 최적의 조합을 늘 찾기 위해서입니다. 이런 일련의 관제와 관리 활동이 진행됨에 있어 사람의 역할 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마일서브는 수준 높은 자동화 관제도구를 직접 개발해 십수 년 이상 다듬어 왔습니다.
동선, 시선 모두 최적화한 관제실과 관제 화면
관제실의 모니터 배치는 관리자의 동선과 시선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화면 하나하나를 채운 그래프와 메뉴 역시 정보 가독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완성한 인터페이스(UI)입니다.클라우드 사업자의 관제실과 일반기업의 관제 실을 가보면 큰 차이가 느껴집니다. 일반 기업의 관제실에 가면 수많은 그래프와 숫자로 화면이 어지럽습니다. 이들 정보를 다 띄우다 보니 모니터도 불필요하게 많습니다. 문제는 화면에 올라온 정보 중 상당 부분을 관리자가 안본다는 것입니다. 그 냥 멋있는 화면일 뿐 입니다.
반면에 클라우드 사업자의 관제 화면은 간결 그 자체입니다. 운영과 관제에 꼭 필요한 것만 남겨두고 가능한 한 간단하게 구성합니다. 이때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릅니다. 관제를 오래 한 기업이 시행착오를 거치며 점차 실제와 봐 야 하는 정보와 굳이 일일이 띄우지 않아도 되는 의미 없는 숫자와 그래프를 걷어 내는 것도 같은 배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관제 도구는 거들뿐 관리자 역량이 중요
스마일서브는 오랜 기간을 거치며 검증된 완성도 높은 도구를 쓰지만 이에 100% 의존하지 않습니다.
자동화 도구는 사실 확인과 사태 파악을 거들뿐입니다. 상황 판단과 대응책 마련은 시뮬레이션을 통한 교육과 훈련과 현장 대응 경험을 통해 실력을 쌓은 전문 인력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들 전문 인력은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 세 가지부문별로 사전에 정의된 서비스 수준(SLA)에 따라 일상적인 운영과 이상 징후발견 시 장애 대응 절차를 수행합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수집한 메타 데이터와 이를 토대로 수행한 분석 결과는 더 빠른 장애 대응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거 데이터를 토대로 한 도구적 학습은 한계가 있습니다. 예전에 일어나지 않았던 새로운 유형의 장애가 발생할 경우 자동화 도구는 마땅한 대응책을 못 찾습니다.
24시간 365일 자리를 비우지 않는 관제 요원
새로운 유형의 장애가 등장할 경우 사람의 상황 인지력과 판단력이 더 빠르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에 도움이 됩니다. 기계는 학습 하지 않은 상황 앞에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현장 경험이 있는 관리자는 처음보는 문제 앞에서 잠시 당황하지만 평소 훈련한 대로 관리팀 내부 연락을 통해 여럿의 의견을 모아 문제를 해결합니다. 도구와 기계보다 사람의 역량이 더 중요하다는것! 스마일서브는 이를 오랜 경험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관제도구를 쓰지만 24시간 365 일 관제실을 비우지 않는 이유입니다.
도구는 최적화하고 사람에게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고
스마일서브는 관리 체계와 도구보다 관리자 역량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스마일서브는 운영과 관제를 외부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계약직 관리자를 쓰지도 않습니다. 모든 운영과 관제는 직접하고 정직원만 채용한다는 원칙을 지킵니다. 또한, 일대일 전담 관리에 대한 고객의 믿음을 저버리지 않기 위해 스마일서브는 관리자가 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근무 일정을 체계화했습니다. 주간, 야간 교대 근무를 하면 24시간 365일 관제실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주주야휴휴’ 체계를 유지합니다. 5일 근무하고 2일 쉴 수 있는 이 제도를 통해 관리자가 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관리자의 몸과 마음 상태가 곧 서비스 품질로 이어진다는 것 역시 십수 년간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입니다. ‘주주야휴휴’ 이야 기는 별도로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